#1. D5 render 렌더링 기본 지식 (색, 투명도, 반사)

2023. 7. 26. 02:09D5 render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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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색상과 질감

빨간 사과가 있다. 빛은 빨강, 초록, 파랑으로 구성되어 사과에게 없는 색은 흡수하고 빨간색은 반사한다.

쉽게 생각해서, 물체는 자기가 가진 색은 튕~ 하고 버리고 자기에게 없는 색을 흡수한다. 

이를 우리 눈과 연결된 세포가 빨간색이라고 인지하고, 사과는 빨갛다고 생각하는 것이다.

 


2. 빛에 어떻게 반응하는가

우리는 물체를 크게 두 가지, 불투명과 투명으로 나눈다. 

1) 불투명

2) 투명 : 반사와 굴절을 가지고 있다. 

1) 과 2) 사이 속하는..

1.5) 반투명은 커튼, 패브릭 램프 등 보일랑 말랑하는 재질을 설명할 때 사용한다.

이를 D5 render 프로그램에 적용해보자면, 투명 정도에 따라 아래 카테고리를 아래와 같이 분류할 수 있다. 


3. 반사광 (Specular)

반사광은 정반사와 난반사가 있다. 이 둘을 구분하는 것은 물체의 표면이 매끄럽냐 아니냐다. 빛은 정반사의 경우 매끄러운 표면에 닿고 같은 방향으로 빛들이 반사되지만, 난반사는 각각 깊이가 다른 높이 표면때문에 빛들이 분산되면서 산란된다. 

= 0에서 1로 갈수록 정반사 현상이 일어난다. 

즉,

0에 가까울수록 흐려지고 선명하지 않다.

1에 가까울수록 흐림이 덜하고 선명하게 보인다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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